현시점에서 자신을 가장 간결하고 빠르게 소개하는 방법은 MBTI라고 생각합니다. 과거 대 유행 덕분에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 대부분 이 개념에 대해 알게 되었고, 이후, 자신이 여러 상황에 어떤 반응을 보이는 사람인가를 단 네글자로 소개하는 것이 가능해졌죠.
최근 모임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MBTI를 주제로 "유형 T (사고형, Thinking) 스타일의 말은 솔직해서 좋다 vs 직설적인 말은 타인에게 상처를 준다"에 대해 열띤 토론이 벌어졌어요. 각자의 경험과 지식을 근거로 수많은 이야기가 오가던 중 한 가지 경향성을 발견했습니다.
비슷한 표현을 놓고도 한쪽에서는 "논리적이고 솔직한 표현"이라는 방향으로, 다른 한쪽에서는 "상처를 받게 되는" 방향으로 적절한 근거를 제시한 점이에요. 한 가지의 같은 사실임에도, 자신의 기존 생각과 관련된 키워드에 집중하며, 생각을 뒷받침해줄 정보들을 근거로 상황을 받아들이고 있었던 것이죠.
이러한 생각의 경향성을 두고, 심리학에서는 ‘확증 편향’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확증 편향이란 우리가 기존에 믿고 있던 생각을 뒷받침하는 정보에 더 집중하고, 반대되는 정보에는 무심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향성으로 인해, 당장 유튜브에 있는 MBTI 영상의 댓글 창만 열어도 정반대로 해석하는 두 그룹을 확인 할 수 있죠.
확증 편향은 브랜드 시각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과거 도요타가 급발진으로 인한 대규모 리콜 사태를 겪었을 때, 소비자들은 “운전 미숙의 가능성이 있더라. vs 결함일 수밖에 없더라. ”, 로 나뉘어 대립했죠. 즉, 소비자 역시 브랜드에 대한 기존 생각을 뒷받침하는 정보에 더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 심리를 잘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열심히 자기 브랜드를 가꿔 고객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하는 데에 성공했다면, 이 요소를 중심으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죠. 도요타 사태는 실제 차량 결함으로 밝혀졌지만, 도요타는 시장에서 여전히 좋은 명차 이미지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으니까요.
한 가지 더, 창업가라면 확증편향으로 인해 피드백을 가려듣지 않도록 조심해야만 해요. 꼭 필요한 피드백임에도, 귀 기울이지 못해 큰 손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죠. 열린 마음으로 다양한 시각을 받아들이는 게, 더 멋진 브랜드를 만드는 비결 아닐까요? 생각 엿보기였습니다. 이번 한주도 화이팅입니다. 😉
아침 저녁으로는 쌀쌀하지만 낮에는 제법 봄기운이 느껴지는데요🌸저는 계절이 바뀔 때마다 산에 가서 자연을 만끽하고 오는 게 소소한 재미 중 하나입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자연 속에서 휴식과 새로운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와 예약 플랫폼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 템플스테이란? 템플스테이는 한국불교의 역사와 문화가 있는 산사에서 수행자의 일상을 경험하는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이에요.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 속에서 명상과 예불을 통해 마음을 살펴보고 내면의 평화를 느낄 수 있어요.
🙏 템플스테이 유형
1. 당일형 프로그램
: 짧은 시간 도안 한국의 불표문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프로그램이에요. 사찰에 하루동안 머무는 것이 어렵다면 당일 체험형을 추천드립니다. 2. 체험형 템플스테이
: 사찰의 일상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절 예절, 발우공양, 108배 등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체험형은 계절 또는 참가자들의 특성에 따라 사찰마다 조금씩 다른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3. 휴식형 템플스테이
: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프로그램으로 자유로운 일정 안에서 명상과 산책을 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저는 휴식형 템플스테이에서 스님과 불멍을 즐기고 왔어요🔥🤩)
✨ 템플스테이 공식 플랫폼 활용법 템플스테이 홈페이지에서는 전국 사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을 지역별, 유형별로 검색하고 예약할 수 있어요. 일정과 프로그램을 비교해 보고 원하는 사찰을 선택해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 템플스테이를 단돈 3만원에 체험할 수 있는 '여행 가는 달' 이벤트! 3월 한 달간 '여행가는 달' 이벤트로 참가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1박 2일 3만 원 / 당일 체험 1만 원) 한국관광공사가 주최하는 이 이벤트는 매년 3월과 6월쯤 진행되는데요. 할인된 가격에 템플스테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이니, 이번 봄과 여름에는 템플스테이에서 쉼의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 이런 분께 추천합니다! - 조용한 곳에서 재충전이 필요한 분 - 불교문화를 직접 체험해 보고 싶은 분 - 자연 속에서 힐링하며 나를 돌아보고 싶은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