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새 겨울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여러분은 겨울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붕어빵🐟, 크리스마스🎅, 첫 눈❄️, 눈사람⛄ 등 여러가지가 떠오르실텐데요! 오늘은 이렇게 특정 계절이나 시즌 별 이슈를 활용한 시즈널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즈널 마케팅은 계절과 공휴일, 기념일 등 특정 기간의 특수성을 활용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광고효과와 매출을 증대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홍보 및 광고를 하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시즈널 마케팅은 계절의 이미지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활용해 소비를 유도하는 것입니다. 특히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경우 시즈널 마케팅을 적용하기에 더 효과적입니다. 봄하면 벚꽃🌸 졸업👩🎓 입학👶 설렘💖 개강🏫 나들이🍱, 여름하면 휴가🛫 여름방학🍉 바캉스⛵ 아이스크림🍨, 가을 하면 단풍🍁 밤🌰 고구마🥔 가을축제🍂, 겨울하면 눈❄️, 장갑🧤과 목도리🧣, 연말✨, 송년회🥂, 한 해를 마무리하는 이미지가 대표적입니다.
계절 이외에도 설날👨👩👧👦, 광복절🇰🇷, 추석🌝, 할로윈🧛♀️, 블랙프라이 데이🎱, 크리스마스🎅 등 다양한 기념일을 바탕으로 진행되는 이벤트나 프로모션 또한 시즈널 마케팅의 한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는 4월만 되면 기대가 되는 네이버 웹툰의 만우절 이벤트, 한글날 맞이 모든 애니메이션 이름을 한글로 표기해 큰 호흥을 얻었던 라프텔의 이벤트, 현재 실시간으로 진행중인 블랙 프라이데이 이벤트, 그리고 크리스마스를 위해 꽃단장한 백화점과 동네의 여러 가게들, 크리스마스 디저트를 선보이는 명품 브랜드, 벌써 예약이 시작된 호텔 크리스마스 케이크, 진저브레드맨 모양의 보틀에 담아주는 크리스마스 시즌메뉴를 출시한 공차와 같이 시즈널 마케팅은 단순히 기업만을 위한것이 아니라 소비자들도 기다리고 즐기는 하나의 이벤트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시즈널 마케팅을 통해 기업들은 시즈널 이슈를 활용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하고, 시즌메뉴, 한정 이벤트를 진행해 이 시기에 사지 않으면 손해를 볼 것 같은 소비자의 심리를 활용해 매출 상승을 노립니다. 하지만 자칫하다간 상투적인 이벤트가 될 수 있기때문에 시즌별 이슈를 잘 활용해 타 브랜드 사이에서 눈에 뛸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세워야 하고, 경쟁업체 보다 빠르게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발빠른 준비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시즈널 마케팅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번 겨울을 맞이해 길이음에서도 연말맞이 프로그램을 준비했습니다. 이번 연말 색다른 경험을 하고 싶으시다면🎄세계관 창작 : 토닥토닥 연말의 퍼펫 돌보기🧸에서 여러 사람들과 함께 나만의 세상과 생물들을 만들며, 나의 한 해를 함께 돌아보는건 어떠신가요?
|